2023 해양수산과학기술 콘퍼런스 개최

해양수산 산학연 역량 결집과 R&D 추진력 강화
이재훈 기자 2022-12-29 15:17:48
지난 28일 서울 엘타워에서 2023 해양수산 과학기술 콘퍼런스가 열리고 있다.

2023 해양수산과학기술 콘퍼런스가 12월28일 오전 10시 서울 엘타워에서 개최됐다.

이번 콘퍼런스는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한국해양한림원이 공동 주최하고 해양수산부가 후원했다.

'과학기술로 그리는 내일의 바다'를 주제로 개최된 이번 콘퍼런스에는 해양수산부 조승환 장관을 비롯해 해양수산 과학기술 분야 전문가 200여 명이 참석했다.

개막행사를 시작으로 해양수산부가 제2차 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한국해양한림원에서는 2023년 과학기술 키워드를 발표했다.

2023 해양수산 과학기술 콘퍼런스에서 조승환 해양수산부장관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이후 산학연 전문가가 '글로벌 경제위기 속 해양수산과학기술의 역할, 미래 비전과 과제'를 주제로 토론하고 해양수산부 산하 소속 기관들이 2023년 연구개발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제2차 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 기본계획('23~'27)'은 5년마다 수립되는 해양수산 과학기술 분야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탄소중립, 디지털 전환 등 새 정부의 국정과제 이행을 위한 해양수산 전략기술 개발 전략과 함께 창업투자 지원, 전문 인력 양성, 국제협력 연구 확대 등 앞으로 5년간 해양수산부가 추진할 핵심 과학기술 정책과 투자 방향을 담았다.

2023년 해양수산과학기술 키워드는 ①해양생태계 이용 탄소중립 ②수산식량주권이 선정됐다. 2개의 키워드는 메타데이터 분석과 해양수산 학계 및 연구기관 전문가 자문, 해양과학기술협회 검토를 거친 뒤 한국해양한림원에서 최종 선정했다.

한림원은 키워드의 참신성과 미래 비전 제시 가능성 등을 고려해 해양수산과학기술의 미래 발전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키워드를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2023 해양수산 과학기술 콘퍼런스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후 1시30분부터는 국립수산과학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극지연구소 등 해양수산부 산하 소속 연구기관들이 2023년도 연구개발 사업 계획을 발표하고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의 2023년 R&D 사업 설명회가 이어졌다.

행사를 주최한 오운열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이기택 한림원장은 "오늘 콘퍼런스를 계기로 해양수산 분야의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과학기술 혁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날 콘퍼런스에서 "선진국들의 기술 패권경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디지털 친환경 전환에 따라 기존 산업이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면서 "이러한 대전환 시대에 해양수산 과학기술 혁신을 위한 과학인들의 역량을 결집하기 위한 오늘 행사의 의미를 높게 평가한다"라고 말했다.

또 그는 "2023년을 초격차 해양수산 과학기술 강국으로 나아가는 위대한 항해를 시작하는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관계기관 모두 긴밀히 협력해 주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이재훈 기자 2jh@haeyangnews.com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