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1월의 해양수산 어벤져스 - 이달의 수산물

이달의 수산물, 어촌여행지, 해양생물, 등대, 해양유물 선정
이달의 수산물에 김과 과메기 선정
이재훈 기자 2023-01-02 17:24:25

해양수산부는 계묘(癸卯)년 시작인 1월을 맞아 이달의 수산물로 김과 과메기를 선정했다.

영양이 풍부하고 맛이 좋은 김은 우리나라 국민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이 사랑하는 수산물이다. 특히 우리나라 김은 2021년 기준 전 세계 김 시장의 70%를 차지할 만큼 수출 효자상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김은 단백질이 가장 풍부한 해조류로 알려져 있는데 마른김 5장은 달걀 1개와 비슷한 단백질을 함량을 갖고 있으며 칼슘, 인, 철과 같은 무기질이 풍부해 '바다가 인간에게 준 선물'이라고 불린다.

김은 주로 굽거나 조미를 해서 먹지만 두부에 김을 붙인 후 그 위에 양념을 입혀 바싹하게 구워낸 김두부조림도 겨울철 별미다.

과메기는 추운 겨울철 꽁치나 청어를 차가운 바닷바람으로 건조시켜 만드는데 수분이 날아가고 기름기는 배어나와 고소한 맛이 일품이며 류신, 라이신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과 함황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일반적으로 과메기는 미역, 김과 함께 쌈을 싸서 주로 먹지만 과메기를 처음 먹는 사람들은 과메기에 양파, 애호박, 당근, 쪽파를 잘게 다지고 노릇하게 구워 만드는 과메기 전을 추천한다.

구도형 해양수산부 유통정책과장은 "추운 날씨에 별미인 김과 과메기와 함께 건강하고 따뜻한 새해를 맞이하시길 바라며 2023년 계묘년 새해에는 우리 국민 모두에게 좋은 일이 가득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재훈 기자 2jh@haeyangnews.com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